콘텐츠로 건너뛰기

서울시 기후동행카드(6만5천원 대중교통 무제한 교통 카드)

    서울시에서는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합니다. 월 6만5천원에 버스, 지하철 등 제한 없이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 알뜰한 가격에 서울시 곳곳을 누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제한 교통카드 사용 안내는 아래 버튼 클릭으로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는 온실가스 배출과 교통 체증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중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를 위해 파격적인 가격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교통카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천원으로 버스, 지하철, 따릉이(서울시 공공자전거)에 이르기까지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해서도 세금 혜택을 주는 등 적극적으로 장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제한 대중교통

    각 대중교통 이용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른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환승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는 서울 권역 내의 버스, 지하철, 따릉이에 대해서만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새롭게 추가될 친환경 교통수단인 리버버스에 대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폭넓은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버스]

    서울의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시 광역버스와 경기, 인천 등의 다른 지역 버스는 서울지역을 오가더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서울과 타지역 버스는 각 버스의 노선번호를 검색했을 때 확인되는 면허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지하철 역시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호선에 대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에서 승차하여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 하차하는 경우는 이용할 수 있만, 반대로 다른 지역에서 승차하여 서울에 하차하는 경우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 이용 가능 호선 :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 이용 제외 호선 : 신분당선(이유 : 기본요금 다름)

    [따릉이]

    따릉이는 서울의 공공자전거입니다.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교통카드 도입 시기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 운영될 예정이며, 개선점을 보완한 후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 시범 운영 : 2024년 1월~5월
    • 본격 시행 : 2024년 하반기

    무제한 교통카드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실물 카드로 발급하거나 스마트폰 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하여 월 6만5천원을 충전한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무제한 교통카드는 2024년 1월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기후동행카드 신청
    2. 본인 명의 신분증, 출금 계좌 및 카드 업로드
    3. 신청서 제출 완료

    마치면서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 신청 관련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이미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는 대중교통 이용 시 쓸 수 있는 기후 티켓을 도입하여 혼잡한 교통을 개선하고 탄소를 절감하는 효과를 계속해서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서울에 기후동행카드의 온전한 도입을 시작으로 점차 수혜 지역이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체불 임금/퇴직금 1000만원 지급받은 후기

    파산한 회사에 떼인 급여 돌려받기

    1등급 가전 구매 페이백 받기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알아보기

    러닝하고 페이백 받는 꿀팁

    대만 여행 경비 25만원 받고 관광하기

    국내 여행비 21만원 받고 핫플 가기

    서울형 아이돌봄비 월 60만원 지원

    서울 육아휴직 장려금 120만원 지급

    서울 난임 시술비 최대 2400만원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