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11월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양식 거부(건강보험,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매년 11월마다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를 산정합니다. 이때 실제 수입에 비해 대폭 오른 건강보험료 통지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상황을 대비하여 해촉증명서 발급받아 건강보험료 인상을 막아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하지 않고 해촉증명서 양식(PDF)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란

    해촉증명서란 근무하던 회사와의 계약 종료로 인건비 등 금전을 지급받지 않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주로 국민연금공단에 제출하며, 해촉증명서 발급의 주된 이유는 건강보험료를 인상하지 말아달라 요청하기 위함입니다. 일반 직장인은 이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근무 회사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장 가입 신고와 매월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퇴사 후에는 자격상실 신고까지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건강보험 지역 가입자인 프리랜서는 본인 소득에 대한 건강보험료를 직접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1억원을 벌고, 올해 1천만원을 번 경우, 올해 11월부터는 1억원에 대한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작년 소득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가 갱신되기 때문). 이때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여 건강보험료를 조정하고, 이미 과잉 납부한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제출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해촉증명서 제출을 하기 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관할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으로는 관할 공단에 팩스를 보내거나 상담원에게 문자로 해촉증명서를 사진으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문자로 보낼 경우에는 상담원에게 문자 받을 번호를 요청해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지역별 국민건강보험공단 위치정보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양식

    회사에 해촉증명서 발급을 요청할 경우, 회사에서 해당 양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럴 때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해촉증명서 양식(PDF)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후, 양식에 맞춰 본인의 정보를 작성하고 근무하던 직장에 회사 정보 기재, 직인 날인을 요청하면 됩니다.

    • 본인 정보 : 이름, 주민등록번호, 재직기간, 담당 업무, 발급 용도 등
    • 회사 정보 : 회사명, 대표명, 사업자등록번호, 직인 날인 등

    해촉증명서 발급 거부

    해촉증명서 발급 거부하는 회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해촉증명서 발급을 안 해줄 때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근무하던 회사에서 해촉증명서 발급 거부한다는 사실을 알리시면, 공단에서 해당 회사로 내용을 전달하여 발급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해촉증명서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과 해촉증명서 발급 및 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미 계약을 종료한 회사에 다시 연락하여 서류를 요청하는 것이 다소 불편한 일일 수 있지만, 꼭 발급받으셔서 납입할 건강보험료를 깎으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체불 임금/퇴직금 1000만원 지급받은 후기

    파산한 회사에 떼인 급여 돌려받기

    1등급 가전 구매 페이백 받기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알아보기

    러닝하고 페이백 받는 꿀팁

    대만 여행 경비 25만원 받고 관광하기

    국내 여행비 21만원 받고 핫플 가기